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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통신망] 5. 데이터 통신의 전송 기술 (2)

[정보 통신망] 13. 네트워크 보안
CS
Network
2023/06/1115:01
[정보 통신망] 13. 네트워크 보안
CS
Network
2023/06/1115:01

1. 주소지정

1.1. 주소지정

명명(naming), 식별(identification)
컴퓨터통신망에서 사용자(컴퓨터, 파일 등)을 식별하는 방법
문자 또는 수를 이용
배경
모든 통신 지국의 쌍이 전용 링크를 갖으면 주소지정은 필요 없음
그러나 컴퓨터 통신망은 ICT 자원(resource)를 공유함
따라서 ICT 자원의 공유를 위해 주소지정이 필요

1.2. 주소지정 방식

계층의 수
단일 계층 / 복수 계층
부 네트워크가 제공하는 주소 서비스
논리주소 / 물리주소
예) 방통대
논리 주소: 203.232.172.105 (32비트, 10진수)
domain name: www.knou.ac.kr
물리 주소(MAC 주소): 00:13:77:52:67:78 (48비트, 16진수)
같은 주소를 갖는 지국의 수
단일 지국
복수 지국
몇개의 지국
복수 목적지 주소, 그룹 주소
모든 지국
broadcasting 주소, flooding 주소
주소 할당 모드
정적 할당, 동적 할당
예시

2. 오류제어

2.1. 오류와 오류제어

오류(error)
송신 데이터 ≠ 수신 데이터
송신 데이터가 주어진 시간안에 수신측에 도착하지 못한 경우
오류 발생 이유
열, 자기장, 간섭, 고장 등
잔류 오류율 (RER: Residual Error Rate)
오류가 있는 비트(문자, 블록) 수 / 전송된 총 비트(문자, 블록) 수
오류 제어
잡음, 고장 등의 영향에 대비하여 잔류 오류율(RER)을 주어진 한계 이내로 유지하는 통신 기능
오류 제어 방식
후진 오류 제어 (backward error control)
오류 검출 후 재전송 요청
전진 오류 정정 (forward error correction)
오류 검출 및 수정
오류검출 방식
패리티(parity) 검사
검사합(checksum) 검사
순환잉여검사 (CRC: Cycle Redundancy Check)

3. 오류 제어 검출 방식

3.1. 패리티 검사

패리티 전략
홀수 패리티 전략
1의 개수를 홀수개로 보내겠다.
짝수 패리티 전략
1의 개수를 짝수개로 보내겠다.
단순 패리티 검사(홀수 패리티 이용)
동시에 짝수개의 비트오류가 있는 경우 검출을 못함
2차원 패리티 검사(짝수 패리티 이용)
2차원 패리티 검사도 아래와 같은 케이스는 오류 검출 불가

3.2. 검사합 (Check Sum)

검사합 생성 → 검사합 검사
검사합 생성기
데이터를 세그먼트로 분할
세그먼트들을 2진수로 간주하고 합함
carry bit도 합함
합한 결과를 1의 보수로 만듦 (→ check sum)
예) 데이터(networks)의 전송
검사합 검사기
비트열을 수신하여 세그먼트로 분할
세그먼트들을 2진수로 간주하고 합함
carry bit도 합함
세그먼트 각각 합 + 검사합 = 전체합
합한 결과를 1의 보수로 만듦
이 결과가 0이면 오류 없음
예시

3.3. 순환잉여검사 (Cycle Redundancy Check)

패리티 검사: 문자 단위 검사
순환잉여검사: 비트의 블록(block) 단위 검사
사진, 소리, 영상 등의 데이터의 전송에서 활용
block 또는 frame 끝에만 오류제어정보 첨가
BCC (Block Check Character)
FCS (Frame Check Sequence)
BCC 생성 과정
[참고] 생성 다항식
오류 검사 과정
수신된 BCC (F(X))를 이용한 오류 검사
BCC를 동일한 생성다항식(G(X))로 나누어서
나머지가 없으면 → 오류 없음
나머지가 있으면 → 오류 있음
이유
F(X) / G(X) = {M’(X) + R(X)} / G(X)
= {G(X) x M’’(X) + R(X) + R(X)} / G(X)
= {G(X) x M’’(X)} / G(X)
= M’’(X) (나머지 없음)
예시

4. 오류제어 방법

분류

4.1. 귀환오류제어

지국사이의 역방향 채널을 이용하여 오류제어 방법
귀환오류제어 분류 (오류검출 위치)
결정귀환
정보귀환
복합귀환
결정귀환
오류 검출의 위치가 수신측에 있는 경우
ARQ(Automatic Repeat Request)
정보 귀환
오류 검출의 위치가 송신측에 있는 경우
복합 귀환
오류율을 줄이기위해 오류제어방법을 복합적으로 이용
결정 귀환 및 정보귀환을 이용
수신측에서 오류 검출하면 → REJ 송신
수신측에서 오류 검출못하면 → 정보귀환 방식으로 BCC 송신
결정귀환 및 전진오류정정(FEC) 이용
수신측에서 오류 검출하면 → REJ 송신
송신측에서는 전진오류정정 방식으로 송신
ARQ - Automatic Repeat Request
정지-대기(stop-and-wait) ARQ
1개의 데이터 프레임을 송신하고 기다림
ACK를 수신하면 다음 프레임을 송신후 기다림
REJ를 수신하면 처음 프레임을 재송신후 기다림
대기시간을 초과하면 처음 프레임을 재송신 후 기다림
특징
구현이 단순, 비용(버퍼)이 저렴
전송 효율이 떨어짐 (기다리는 시간)
연속적 ARQ
여러개의 데이터 프레임을 송신하고 기다림
1.
go-back-N ARQ
sliding window
2.
Selective-Repeat ARQ
REJ가 수신된 프레임만 재전송
전송 효율이 go-back-N ARQ보다 높음
프레임의 송수신 순서가 달라 재배열이 필요한 문제등 복잡
적응적 (Adaptive) ARQ
프레임의 길이를 동적으로 변경시키는 방법
수신측은 통신오류 발생률을 송신측에 통보
송신측은 그에 적합한 프레임 길이로 전송함
전송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오류 발생률이 높을때 짧은 프레임으로 전송
오류 발생률이 낮을 때 긴 프레임으로 전송
구현이 매우 복잡함

4.2. 전진오류정정

Forward Error Correction
수신측에서 오류 검출 및 정정까지 할 수 있는 방식
연속적인 데이터의 흐름이 필요하고 역방향 채널의 제공이 어려울 때 많이 사용
송신자는 한 곳이고 수신자는 여러 곳인, 즉 동시통신 등과 같이 재전송이 어려운 환경에서 사용
오류정정코드 전송
데이터프레임에 잉여 비트를 추가하여 만듦
해밍(Hamming) 코드
리드-뮬러(Reed-Muller) 코드
리드-솔로몬(Reed-Solomon) 코드
잉여비트의 크기만큼 전송효율이 떨어지는 단점